본문 바로가기
제주생활

제주도 귤에 관해 몰랐던 사실 몇가지

by 레드망고나무 2023. 1. 15.
반응형

 

 

제주도 귤은 달달하고 시원한 맛으로 우리의 겨울 간식을 책임져 주고 있죠? 가족과 제주여행을 오게 되면 꼭 귤밭에 들러 체험을 하곤 했었는데 제주살이를 하면서 더욱 좋은 건 탱글탱글 주렁주렁 매달린 귤나무를 언제든 실컷 볼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아요. 초록나무에 탐스럽게 열린 주황 귤열매가 어찌나 예쁜지 괜히 마음까지 풍성해지는 느낌입니다. 이 맛있는 제주도 귤에 대해 몰랐던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제주도 귤 무료 나눔, 귤 하루 적정 섭취 권장량, 감피증, 귤껍질은 어떻게 버리나요?)

1. 제주도 귤인심(무료 나눔)
2. 귤 하루 적정 섭취 권장량
3. 귤 과다섭취 부작용(감피증)
3. 귤껍질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음식물 or 일반쓰레기)

 

제주감귤밭제주감귤
제주도 귤밭

1. 제주도 귤 인심(무료나눔)

 

🍊"제주도에 살면 귤 사 먹을 일이 없다"

 

제주도에 와서 이런 말을 많이 들었어요.

제주에서 귤 농장을 하는 지인이 있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잠시 의구심이 들면서 제주도에 지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음식점에서 후식으로 주시는 귤을 감사히 잘 받았고 그것만으로도 좋았어요

그런데 쌀쌀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어느새 식탁에는 귤이 쌓여가는데 어찌 된 일일까요?


엘리베이터에 탔는데  가득 찬 귤 박스를 들고 타신 초면인 이웃분이 제가 들고 있던 가방에 무조건 담아주시면서 가져가서 먹으라고 하십니다. 죄송함에 사양을 했음에도 되도록 많이 가져가라고 하셔서 그렇게 엉겁결에 귤선물을 받았습니다.

집 근처 편의점 사장님께서는 처음에는 한두 개씩 주시더니 친분이 쌓이니 이제는 쇼핑백에 담아주십니다.

그렇게 감사하게 귤을 사지 않아도 맛있는 귤을 먹을 수 있게 되었어요.

 

 

 

 

가끔씩은 귤을 무료로 따 가라는 글과 가져가도 된다는 글도 눈에 띄었지만 어떤 사정인지 몰라 선뜻 무료 나눔 귤을 받으러 가기가 망설여졌습니다.

그래도 한 번은 제주살이의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해서  귤을 무료 나눔 한다는 귤농장에 방문했어요.

귤농장에 도착하니 수확을 마친 상황인 건지 귤이 많이 떨어져 있었어요. 어떤 상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주귤
제주 귤농장

 

가방에 조심스레 귤을 담고 있는데 사장님께서 박스를 가져다주시면서 여기 더 담아가라고 하십니다.

한 박스가 거의 찰 무렵 "감사합니다. 잘 먹겠습니다 "인사를 전하고 돌아서려니 "더 가져가세요~"

정말 그래도 되나요? 제주도 귤 인심 정말 후합니다.

맛있는 귤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2. 귤 하루 적정 섭취 권장량(귤은 하루에 몇 개가 적당할까?)

 

귤의 칼로리는 100g당 39kcal로 다른 과일에 비하면  낮은 편이고  귤에 들어있는 풍부한 헤스페리딘과 펙틴성분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앉은자리에서 끝을 모르고 까먹게 되는 중독성이 있으니 적정섭취량이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귤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얼마일까요? 

 

✔ 귤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0g이라고 하는데 귤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2~3개에 해당됩니다.(대한 영양사 협회 권장량)

 

🍊🍊 ~🍊🍊🍊

 

보통 2개에서 끝나기는 힘든데  권장량이 기대에 많이 못 미치네요..

하지만 귤을 과다 섭취했을 때 나 타타는 증상들로 미루어 볼 때 약간의 양 조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귤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3. 귤을 과다섭취 했을 경우 부작용(감피증)

 

귤을 좋아하는 친구가 겨우내 귤을 먹고 손과 얼굴이 노래졌다는 말을 들었는데 농담인 줄 알았습니다. 처음엔 원인을 모르고 병원에 갔었는데 귤을 많이 먹어서 발병한 감피증이라는 증상이었어요.

감피증은 귤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색소가 노랗게 침착되는 증상인데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고 섭취량을 줄이면 자연적으로 원래 피부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 밖에 귤을 과다 섭취 했을 경우 설사나 복통등이 발병할 수 있으니 적정량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4. 귤껍질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음식물 or 일반쓰레기)

 

귤을 맛있게 먹고 나면 한쪽에 쌓이는 귤껍질을 보면서 이건 어떻게 버려야 하지?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쓰레기를 잘못 버리면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ㅠ)

 

 ✔ 귤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귤껍질은 가축들의 먹이나  사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나나껍질이나  사과껍질과 같이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제주도의 겨울은 어떨까?많이 상상하고 궁금했었는데 제주도 귤 덕분에 좀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과 맛을 챙기는 귤 적당량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제주 아이와 갈만한 실내 여행지 10곳(팸플렛 첨부)

 

제주 아이와 갈만한 실내 여행지 10곳(팸플렛 첨부)

제주도의 자연을 보러 제주여행을 많이들 오시는데요, 제주만의 특징을 보유한 실내 관광지도 많습니다. 제주여행의 가장 큰 변수는 날씨가 아닐까 싶습니다. 큰맘 먹고 나섰던 여행이 날씨로

dotapple.tistory.com

★제주 소품샵 애월읍 도도리

 

제주 소품샵 애월읍 도도리

제주여행 중 아이가 정말 좋아했던 애월읍 도도리는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가득 찬 보물창고 같은 곳입니다. 한번 간 이후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면 신상이 있는지 둘러보러 종종 가곤 합니다. 한

dotap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