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생활

제주 환상숲 곶자왈(숲해설)

by 레드망고나무 2022. 9. 25.
반응형

곶자왈이란?

제주어로 "곶"은 숲을 뜻하며 "자왈"은 화산 분출로 인해 용암이 크고 작은 돌덩이로 나눠져 요철 지형을 이루는 곳으로 돌이 많은 곳에 가시덤불이 뒤엉켜 자라는 곳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화산섬인 제주에서 용암이 흐르다 굳어진 곳에 풀과 나무가 자라서 숲을 만들었다는 걸 의미합니다. 곶자왈은 쓸모없는 땅이라는 인식으로 잘 가꾸어진 숲은 아니지만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난 식물과 나무들은 숲을 이루고 저마다의 생명력으로 지금의 모습을 완성했습니다. 현재 제주에서 곶자왈은 크게 한경-인덕 곶자왈, 조천-함덕 곶자왈, 애월 곶자왈, 구좌-성산 곶자왈 4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

제주에곶자왈이 여러 곳에 있어서 검색해본 후 곶자왈 도립공원으로 정한 뒤 출발했어요. 도착을 해서 보니 입장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습니다. 곶자왈 방문 시 탐방 가능시간 꼭 확인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 탐방시간
♣3월~10월
입장시간 09:00~16:00
탐방시간 09:00~18:00

♣동절기 11월~2월
입장시간 09:00~15:00
탐방시간 09:00~17:00

▶제주곶자왈도립공원

제주곶자왈도립공원

도립공원소개 및 곶자왈, 생태탐방, 홍보자료실, 커뮤니티등 제공

www.jejugotjawal.or.kr

발길을 돌리기가 아쉬워 주변 검색을 해보니 환상숲 곶자왈은 5시까지 입장이 가능해서 서둘러 환상숲 곶자왈로 출발했어요.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과 가까워서 다행히도 늦지 않게 도착했습니다.

★환상숲 곶자왈★


주소:제주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입장료(해설 포함) :일반 5 ,000 / 어린이 및 청소년 4,000 / 단체[15인 이상]4,000 / 제주도민 3,000
운영시간:월~토 09:00~18:00
일요일 13:00~18:00(오전 휴무)
숲해설 시간:9:00 10:00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 17:00(동절기에는 16:00가 마지막 숲해설)
숲해설은 매 정시에 시작되고 운영시간은 18:00까지 이지만 숲해설을 듣기 위해서 17:00까지 입장해야 합니다.

▶제주 한경면 환상숲 곶자왈

[환상숲 곶자왈공원 - 홈]

사전예약제로 운영됩니다. Require pre-book

hwansangforest.modoo.at

제주 환상숲 곶자왈은 숲해설을 들으며 탐방할 수가 있는데 마지막 17:00 숲 해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조금 여유 있어서 돌아보는데 울퉁불퉁 나무들이 뒤엉켜 우거져 있어서 신비로운 모습입니다. 이 숲 안에 들어가면 토토로가 살고 있을 것 만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환상숲 곶자왈 입구

17:00시가 되자 환상숲 곶자왈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가이드분이 곶자왈의 사계절 모습을 보여주시며 간간히 퀴즈처럼 곶자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 주셨습니다.

콩짜개 덩굴

이끼처럼 생긴 이 식물은 나무와 돌을 덮고 있었어요. 콩 자개 덩굴이라는 식물인데 콩을 쪼개 놓은 듯한 모습 때문에 지어진 이름으로 숲 어디에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농사를 지을 수 없어 외면받던 이 척박한 땅에서 억척스럽게 뿌리를 내리고 숲을 만들고 눈앞에 펼쳐진 이 모습이 얼마나 경이로운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멋진 곶자왈이 완성되기까지 숨은 사연이 있었어요.

40대에 갑자기 뇌경색 판정을 받고 오른쪽 몸이 마비되고 아무도 만나지 않고 모든 걸 포기하고 숲에서만 지내면서 왼쪽 손으로 돌을 고르고 길을 내고 그렇게 지내다 보니 놀랍게도 3년 후 몸이 회복되셨답니다. 그분이 바로 환상 숲 곶자왈 대표님이라고 하십니다. 숲 해설로도 자연에 감탄하고 있었는데 이런 사연이 있다니 더욱 감동적이었습니다. 현재는 가족이 모두 곶자왈 보존을 위해 함께 일하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우리가 곶자왈의 신비로운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원래 곶자왈은 돌로 만들어진 곳이라서 흙이 없어 물이 고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의 산책로 흙은 관광객의 탐방을 위해 외부에서 흙을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여전히 더운 날씨였지만 곶자왈은 시원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곳의 신기했던 곳 중의 하나는 숨골이었습니다. 곳곳에 움푹 들어간 공간이 보이는데 이 안에는 정말 시원했어요. 연중 15도 온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고 하니 탐방 중에 휴식하기에도 좋은 공간인 것 같습니다.

곶자왈 숨골


숲해설은 처음 접해봤는데 안 들었다면 후회할 뻔했어요. 제주의 역사와 또 곶자왈의 신비로운 매력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부담스럽지 않은 거리라서 가족들과 편안하게 둘러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해설이 끝나고 자유롭게 한번 더 숲을 탐방할 수 있어요.풀하나 나무 하나하나에 사연이 있는 것만 같습니다.고민을 들어주는 나무가 있었는데 저의 고민을 말하고 왔어요. 잘 들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퀴즈
곶자왈에 도토리가 많은 이유는?
.
.
.
.
.
.

정답: 다람쥐가 없기 때문

감사합니다.

▶제주 공항 근처 예쁜 신상 포토카페-하루 필름 애월

제주 공항 근처 예쁜 신상 포토카페-하루 필름 애월

제주 공항 근처 예쁜 신상 포토카페-하루 필름 애월 휴가철이 되니 제주여행 오신 분들로 제주도가 북적북적한 느낌이네요.제주여행중 예쁜 카페는 필수 코스겠죠? 이미 알려진 많은 카페도 많

dotap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